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리뷰]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 오카다 다카시 (회피형 극복과 이해에 대한 책)

반응형

혹시 인간관계가 힘들고 불편한가? 이렇게 머리 싸매느니, 그냥 차라리 혼자 있는게 편하고. 상처 받는게 두려워서 '인간관계가 아예 처음부터 없는게 깔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는가?

 

 

이런 성향의 사람들을 이 작가는 '회피형'이라고 칭하며, 요즘 시대에 이 유형의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작가는 이러한 유형이 되는 이유를 어린시절의 경험을 통해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회피형 인간들의 인생을 더 편안하게 살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한다.


이 책의 줄거리를 더 이야기해보자면

먼저 작가는 애착 유형 이론(안정형, 불안형, 회피형)을 주장한다. 

자칫 어려워 보이지만, 다양한 유명인의 인생 스토리와 일반인들의 상담 사례를 분석하여 쉽게 접근하면서도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놓치지 않았다. 

 

그 뒤의 글에서는 '회피형 인간의 사랑이나 직장생활' 등을 이야기 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들이 이러한 상황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지를 탐색해본다. 

 

마지막 장에서는 '상처 받지 않는 힘은 어디에서 나올까?'라는 부분을 통해서 회피형 독자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안전기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 나름 맨 뒷장에 부록으로 '애착 성향 진단 테스트'가 들어 있어서 독자가 스스로를 점검할 수 있다.개인적으로 나는 이 테스트지로 애인의 성향을 파악해보는 것도 재미있었고, 친구들과 이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좀 더 심도 깊은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았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23616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혼자가 편한 사람들의 인간관계 대응법!혼자 있는 게 더 편한 사람들, 결혼과 아이가 귀찮은 사람들, 상처받는 게 두려운 사람들, 진정한 친구가 없는 사람들, 책임이나 속박이 싫고 새로운 일에

book.naver.com

사람은 모두 어린 시절의 상처나 대인 관계의 어려움을 갖고 있다. 나는 하나의 원인이 이를 만든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이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게 영구적이지도 않으니 과거에 매달리기 보다는 계속해서 나 스스로와 진솔한 대화를 시도하고, 나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현재를 사는게 중요한 것 같다.그런 측면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평점 : ★★★★☆

 

<인상깊은 구절 - 151p>
이것 역시 회피형 인간의 전형적인 심리 중 하나이다.
인정받지 못하는 것을 불쾌해하면서도 거꾸로 칭찬받거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것도 부담스러워 한다.
혹시라도 자신이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어쩌나, 상대를 실망시키면 어쩌나 싶어서 안절부절 못하는 것이다. 
반응형